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청소년시기야 말로 중요한 변화를 겪고 있는 시기여서 이 시기의 예방적 또는 치료적 도움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하고 효과도 클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청소년상담의 필요성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1. 위기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위기에 처할 수 있습니다.
위기 청소년이란 가정 문제, 학업 스트레스, 따돌림,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비행, 범죄 노출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성장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의미합니다.
청소년은 적절한 개입과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업 중단, 사회 부적응, 범죄 가담, 자해 및 자살 등의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위기 청소년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심리적·정서적 안정 제공
청소년기는 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겪는 정서적 혼란이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부모와의 갈등, 학교 부적응, 친구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청소년에게 심리적인 불안과 우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 중학생 A군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심한 우울증을 겪고 있었으나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심리 치료를 병행하면서 점차 정서적 안정을 찾았다.
(2) 문제 행동 예방 및 교정
위기 청소년의 경우 초기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폭력, 가출, 약물 남용, 범죄 등의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에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사례: 고등학생 B양은 또래 집단의 영향을 받아 소매치기와 같은 비행을 저지르기 시작했다.
하지만 상담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되었고, 상담사가 연결해 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또래 집단을 형성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익혔다.
(3) 사회적 적응력 향상
청소년기는 또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는 시기이지만,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면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따돌림이나 가정 내 소통 부재로 인해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을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우고 사회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사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던 C군은 사회성 향상을 위한 그룹 상담을 받으며 자신의 의사 표현 방식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고 이후 학교생활에서 점점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2. 위기 청소년 상담의 해결 방안
(1) 개인 맞춤형 상담 및 심리치료 강화
위기 청소년의 특성과 문제는 개인마다 다르므로 맞춤형 상담이 필요하며 전문 상담사를 통해 정기적인 개별 상담을 제공하고,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 심층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사례: 시험 스트레스로 극심한 불안을 느끼던 D양은 인지행동치료(CBT)를 적용한 심리 상담을 통해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바꾸는 연습을 하며 점차 안정을 찾았다.
(2) 가정 상담 및 부모 교육 확대
가정은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환경이므로, 부모 상담과 교육을 병행해야 하며 부모가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올바른 양육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례: 부모가 자주 다투는 환경에서 자란 E군은 분노 조절 문제를 겪고 있었으나 가족 상담을 통해 부모가 자녀와의 소통 방법을 배우면서 가정 내 갈등이 줄어들었고, E군도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3)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 강화
학교는 청소년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위기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개입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지역사회 내 청소년 상담센터, 쉼터 등과 협력하여 위기 청소년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사례: 학교 상담 교사가 왕따 피해를 호소하는 F양을 상담한 후, 지역사회 청소년 보호 기관과 연계하여 피해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 이를 통해 F양은 새로운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을 되찾았다.
(4) 위기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확대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며 직업 훈련, 멘토링, 대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자란 G군은 학업을 포기하고 무기력한 상태에 빠졌지만 직업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가지게 되었고, 현재는 전문 기술을 익혀 자립을 준비하고 있다.
(5) 청소년 상담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청소년들이 상담을 부담스럽게 느끼지 않도록 온라인 상담, 모바일 앱 상담, SNS 상담 등 접근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며 비밀이 보장되는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여 청소년이 안심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례: 우울증을 앓고 있던 H양은 대면 상담을 부담스러워했지만, 모바일 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며 조금씩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기 시작했으며 이후 오프라인 상담을 병행하며 심리적인 안정을 찾아갔다.
위기 청소년 상담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며 청소년들은 미래의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이므로, 그들의 정서적·심리적 건강을 지원하는 것은 곧 사회의 발전과 직결됩니다.
이를 위해 개인 상담, 가정 상담, 지역사회 연계, 지원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해결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정부,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실효성 있는 상담과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