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암호화폐 특징과 시세전망

금융정보

by @56&89# 2024. 6. 14. 09:17

본문

비트코인(Bit co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암호화폐이며 비코라고도 한다.

 

비트코인-상승전망

 

중국어로는 비터비(比特币, 비특폐, bǐtèbì)라고 하며 비트코인의 화폐 단위는 BTC이다.

 

비트코인은 발행 주체가 없기 때문에 앞에 'X'를 넣어서, XBT라고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이 C++ 언어로 개발했다.

 

SHA-256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한다.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은 2018년 7월 1,000억 달러, 즉 약 100조 원으로서, 시가 총액 1위의 암호화폐이다.

 

2021년 10월 기준 1조 달러(약 1196조 원)를 돌파했다.


비트코인은 세계 최초의 성공적인 분산 디지털 통화이며 비트코인은 정부 발행 화폐와 다르다. 

 

비트코인은 익명성이 있어서, 사용자가 비트코인 계좌를 만들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나 여권번호와 같은 개인 식별 정보가 필요하지 않고 국가의 관리도 받지 않는다. 

 

비트코인은 외부인에 의해 무작위로 쉽게 부풀려지거나, 조작되거나, 위조 및 동결 또는 파괴될 수도 없다. 모든 사람은 비트코인 지갑을 가지고, 은행 계좌나 신용 기록 없이 전 세계 어디서나 거래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돈이 완전히 통제된다. 대신 인터넷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아이피(IP)가 남고, 사용자의 거래 내역은 모두 공개된다. 

 

이렇게 블록체인은 금융 인프라에 혁명을 일으키는 기술로 주목받게 되었다.비트코인은 채

 

굴도리 총량이 정해져 있고 그 기간이 지나면 채굴이 끝난다. 자신의 컴퓨팅 자원을 동원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보안과 거래기록 관리 작업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마치 금을 캐는 것처럼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채굴한다.

 

2020년 약 1858만 비트코인이 전 세계에 유통 중이고, 2145년까지 총 2,100만 BTC까지만 발행된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에 의존한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핵심이자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접착제이다. 

 

블록체인은 "서버 기능을 분산화하는 기술"로서, 서로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 환경에서 합의(consensus)에 의해 거래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분산원장 기술이다. 

 

다시 말해, 지금까지는 각 시스템이 개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있던 원장 데이터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로 모두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진 모든 거래를 추적한다.

 

비트코인의 모든 거래는 네트워크 마이너(miner)들에 의해 타임스탬프되고 검증된다. 블록체인은 방대하게 분포된 공공의 회계 장부이자 과거의 거래 데이터가 모두 저장되어 있는 영구적인 분산 장부 데이터베이스이다.


넥슨코리아는 2021년 기준 비트코인 1,717개를 보유해 전체 8위로 넥슨코리아는 2021년 4월 1억 달러를 투입해 매수했는데 평균단가는 약 6,580만 원으로 알려져 있다.

 

넥슨코리아는 김정주 창업주의 주도로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김정주 창업주는 2017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빗을 인수했고 이어서 유럽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스탬프(Bitstamp)를 인수했다. 

 

2021년 11월 기준 가장 많은 비트코인은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인 마이크로 스트레터지(MicroStrategy)로 총 11만 4,042개를 보유하고 있다. 

 

그 뒤를 테슬라가 4만 8,000개를 보유하고 있다.


비트코인 특징 첫 번째는 2009년 발행 후부터 현재까지 관리 주체가 정해져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별문제 없이 작동하고 거래되어 왔다는 신뢰성이다. 

 

두 번째로 비트코인은 위변조 및 이중지급의 위험이 없으며 환가성이 검증되었다는 점이냐 사고 싶으면 살 수 있고 팔고 싶으면 시장 가격으로 언제든지 팔 수 있다. 

 

세 번째는 희소성으로 비트코인은 발행 총량이 2100만 개로 한정되어 있다.

 

2021년 기준 비트코인은 1800만 개 발행되었고 앞으로 300만 개가 더 발행된다.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희소성이 있어 비트코인은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있고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넷째는 비트코인은 거래자의 개인정보를 제시하지 않고 단지 거래자가 생성한 주소를 통하여 주고받기 때문에 익명성이 보장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