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로 효과란 부서 이기주의를 의미하는 용어로, 기업 등 조직을 이루는 부서들이 조직의 공동 목표와 이익보다는 자기 부서의 이익만을 추구하여 다른 부서와의 정보 공유 및 소통·협력을 외면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원래 사일로는 곡식이나 사료를 저장해 두는 굴뚝 모양의 원통형 창고를 일컫는 말이며 일반 창고와는 다르게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창고로 사용 목적에 맞는 것만 적재해 놓는다.
즉 사일로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저장되는 물품들은 서로 섞이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되는 것들이 서로 간의 높은 장벽과 유사하다고 해서 사일로 효과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다.
사일로 효과는 주로 대규모 조직에서 발생하며, 대체로 성과주의로 인한 부서 간 경쟁이 과도하거나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또는 협업 시스템 등이 미비할 때 발생한다.
부서의 이익이 조직의 이익에 우선하고 부서의 목표를 조직 전체의 목표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서 이기주의는 부서 간 갈등을 일으켜 의사소통 단절, 협업 부족, 업무 비효율성 및 혼란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더 나아가 조직 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조직의 발전에 장애로 작용하여 성과 저하 및 경쟁력 상실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부서 이기주의가 나타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사업부별 성과에 따라 성과급이나 인센티브를 배분하는 평가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부서별로 효율적인 경쟁을 통해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점이 있으나 때로는 사일로 효과처럼 부서 간에 이기주의 등이 나타나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서 이기주의가 나타나는 주요 원인으로는 사업부별 성과에 따라 성과급이나 인센티브를 배분하는 평가 시스템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부서별로 효율적인 경쟁을 통해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점이 있으나 때로는 사일로 효과처럼 부서 간에 이기주의 등이 나타나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조직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부에 있는 것이며 이러한 부서 간 경쟁 심화와 소통 부족은 혁신과 변화를 가로막는 요인이 되고 조직이나 기업의 성장을 저해하는 거대한 장벽이 된다.
사일로 효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조정자나 리더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존중받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조직이나 사회 구성원의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공감과 협조를 끌어내야 한다.
그래서 같은 공동 운명체라는 공감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리고 조직의 비전을 확고하게 밝힘으로써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고 모호성을 없애는 역할을 하고 더 큰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다.
현재의 리더들은 공동의 목표를 위한 협력이 아니라 오히려 서로 간의 경쟁을 과도하게 부추기지는 않는지 살펴봐야 한다.
부서 간 경쟁은 때때로 좋은 효과를 낳기도 하지만, 지나치면 서로에 대해 미움도 만들어내기에 조직 전체를 바라보는 리더의 자세가 요구된다.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부서 간의 상생도 필수, 비록 부서 간 다른 업무를 하고 있더라도 모두 함께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동료임을 잊지 말고 부서들이 서로 공동의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다면 경쟁보다는 협력을 추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